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평]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 양대천 작가
    관심사/재테크 2023. 9. 28. 01:30
    728x90

    가치투자의 시작인 재무제표 공부를 하기 위해 읽어 본 양대천 작가님의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책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책을 읽게 된 계기

    예전 포스팅에서 윌리엄오닐을 좋아한다고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사실 가치투자보다는 스윙 트레이딩을 선호합니다. 제가 그 기업의 가치를 완벽히 산정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가치투자를 기피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전 윌리엄오닐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성장주투자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윌리엄오닐의 성장주투자 포스팅]

     

    1년 만에 4000% 수익 낸 성장주 투자의 대가 윌리엄 오닐 투자전략 적용하기

    오늘은 1년 만에 5천 달러를 투자해 4000% 수익인 20만 달러를 벌어들인 성장주 투자의 대가 윌리엄 오닐의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한국 시장에 적용해 주식 종목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paxchayoonina.tistory.com

    하지만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가치투자를 선호(특히 한국에서는 더더욱 가치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 같음)하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포트폴리오 일부를 가치투자 쪽으로 옮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가치투자 공부를 다짐했습니다. 가치투자의 시작은 재무제표라는 생각이 들었고 재무제표 관련 책을 찾다가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라는 책을 발견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2. 책의 주요 내용

    영업이익률은 주가의 레벨을, 영업이익 성장률은 추세를

    영업이익률은 주가의 레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20% 이상이면 배타적 우위를 가진 기업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통은 동종업계와 영업이익률을 비교하여 높을수록 주가 자체가 높은 밴드에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영업이익 성장률 성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우리는 주가의 레벨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상승할 종목을 고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 성장률이 오르는 추세인 기업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주가의 방향성을, 잉여현금흐름은 주가의 급등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주가의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늘어날수록 주가는 올라갈 확률이 높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히,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흑자전환)할 때 주가가 강하게 반등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주가의 급등을 이끕니다. 잉여현금흐름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영업이 잘 돼서 현금 창출을 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잉여현금흐름 급감 후 잉여현금흐름 반등, 영업활동현금흐름 급등 하는 기업을 찾아라

    유·무형 자산 투자로 인해 잉여현금흐름이 급감한 후 잉여현금과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급증한다는 것은 투자성과가 좋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확인하여 유·무형 자산 투자로 인해 현금흐름이 줄어든 기업은 재무제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현금흐름이 증가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무형 자산 투자 확인하는 법

    먼저 재무상태표의 자산 부분 확인, 현금흐름표의 '투자활동 현금흐름' 확인, 재무제표 주석 확인, 뉴스를 통한 사실 확인

    가치주는 ROIC의 변동을 확인할 것

    ROIC는 세후 영업이익을 순영업자산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가치주는 성장 요소가 많지 않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갖고 있는 영업자산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내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ROIC 값의 변동과 가치주 값의 변동은 시차를 두고 거의 일치합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요즘 주식시장은 가치주가 단순히 'ROIC에 따라 변동'한다기보다 '성장의 요소를 어느 정도 갖추었나'에 따라 주가가 변동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포스코와 같은 전통적인 가치주도 배터리 산업에 발을 걸치고 있다 보니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가치주이지만 성장하는 산업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잘 참여하고 있는지가 중요해진 것 같아 보입니다.

    결론적으로는 ROIC의 흐름도 보되, 기업이 미래의 성장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여부도 같이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다 보려고 하지 말고 효율적으로 봐라

    저자는 재무제표의 모든 요소를 분석하려고 하기보다 전년대비, 전년동기대비 차이가 많이 나는 것들 위주로 분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얘기합니다.

    3. 결론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선 그 기업이 하는 '사업의 내용', '이익', '현금흐름과 자산'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이 기업의 재무제표이기 때문에 가치투자의 시작을 재무제표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가치투자를 시작하시는 저 같은 가린이(가치투자 어린이) 분들은 실제로 카카오, 더존비즈온 등의 사례를 보여주면서 어렵지 않게 풀이해 준 '재무제표를 보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라는 책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수분들이 계시다면 주린이인 저에게 투자에 관한 책을 추천해 주시면 열심히 읽고 경제적 자유에 도전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