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를 통해 알아보는 슈퍼리치의 투자
    관심사/재테크 2023. 4. 14. 21:28
    728x90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해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에 하나금융연구소에서 발행한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에는 슈퍼리치들은 어떻게 자산을 배분하고, 어떻게 자산을 불려 가는지에 대한 내용을 실제 슈퍼리치들의 설문을 통해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부자의 생각을 학습하고 부자의 행동을 배워보고자 합니다.

    1. 슈퍼리치의 기준

    슈퍼리치는 부동산을 포함해 최소 290억 원을 보유해야 부자라고 생각하며, 실제로는 그보다 많은 323억 원의 자산을 보유해햐 슈퍼리치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일반 부자는 최소 128억 원을 보유해 부자라고 생각하나, 그들의 자산은 약 60억 원가량입니다.

    2. 슈퍼리치의 자산분배

    2022년 기준 슈퍼리치의 자산구성은 금융자산 50%, 부동산 48%, 기타 회원권 및 귀금속, 예술품 등이 2%로 2021년 대비하여 금융 자산 비중은 늘었고, 부동산 비중은 감소했습니다. 금융자산을 유형별로 나눠보면 약 60%(94억 원)가 현금 또는 예금이며, 16%는 주식이었습니다.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의 비율은 8:2로, 해외주식 보유 비중이 일반 부자를 포함한 비교 그룹 중 가장 높았습니다. 가상화폐는 거의 보유하고 있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투자할 의향이 없자는 의견이 90%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슈퍼리치의 자산 구성을 보면서 2021년 주식 고점을 찍었을 때 일부 주식을 매도하고 2022년에 차익 실현한 현금을 금리 인사기에 맞춰 예금에 넣으면서 금융자산의 비율이 올라갔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의 경우 환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동산을 많이 매각하지 않고, 부동산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금융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슈퍼리치의 2022년 금융투자

    2022년 슈퍼리치의 금융투자 특징은 세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현금비중입니다.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등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 예금의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2021년 대비하여 2배 이상 늘었고, 주식의 비중은 절반 수준을 낮췄습니다. 슈퍼리치를 제외한 나머지 일반 부자, 대중 부유층, 일반 대중 그룹의 현금 보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었던 것을 보면 위기 뒤에 오는 부의 기회를 슈퍼리치가 또 잡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이래서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투자성과입니다. 2022년 하락장에서도 슈퍼리치의 70%는 금융 자산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렸으며, 1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한 슈퍼리치가 15%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자산은 예금(34%), 채권(20%) 등이고, 부정적 영향을 미친 자산은 주식(51%), 가상자산(7%) 등입니다. 투자성과를 보면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외화보유입니다.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안전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하는데, 특히 달러가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간주됩니다. 2022년 기준 대중 부유층의 38%, 일반 부자의 64%,, 슈퍼리치의 73%가 외화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금융자산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외화 자산을 보유한 사람의 비중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2021년에 비해 슈퍼리치 중 외화자산을 보유한 사람의 비중은 감소했는데, 2022년에 달러가 급상승할 때 환차익을 실현한 슈퍼리치가 많은 것으로 보고서에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슈퍼리치의 2023년 금융투자 예측

    슈퍼리치의 80~90%가 2023년도 실물 경기와 부동산 경기가 나빠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매우 나빠질 것으로 예측하는 비중은 더욱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 슈퍼리치가 향후 투자할 의향이 높은 자산 1순위는 주식, 2순위는 부동산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2023년 하반기에는 주식시장이 반등을, 2024년 이후에는 부동산도 다시 상상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투자에 임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부동산을 매입한다면 빌딩과 대형아파트에 투자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특히 대형아파트는 실제 주택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인 금리 인상과 무관한 시장으로 2022년에도 현금 부자의 수요로 인해 신고가에 거래되기도 했으며 2019년 11월 이후 단 한 번의 하락 없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나금융투자에서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슈퍼리치의 기준은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금융투자를 하고 자산배분을 하면서 그들의 자산을 보존하고 증식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생각과 습관으로 슈퍼리치가 될 수 있었는지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